티스토리 뷰

트럼프 이슈 정리 타이틀 페이지



트럼프 관련 상위 검색어와 그 내용

지금까지 트럼프의 임기 동안 사람들이 구글에서 트럼프에 관련해서 무엇을 가장 많이 검색했는지, 그 내용은 무엇이었는지 정리해보겠다. 날짜별 검색 키워드는 Google News Lab Axios 발표했다. 





트럼프 이슈 정리





|1월




1. `대통령 취임식 군중 수` Inauguration Crowd

1월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바로 다음 날, 백악관 대변인 숀 스파이서(Sean Spicer)가 첫 백악관 언론 브리핑을 연다. 스파이서는 다음과 같은 발표를 한다.

"말할 필요도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군중 수가 역대 최다였다."
"This was the largest audience to ever witness an inauguration, period."

`대통령 취임식 군중 수`는 별로 언론의 관심거리가 아니었는데, 스파이서가 거짓말을 하자 언론은 스파이서의 주장이 옳지 않다며 `대통령 취임식 군중 수`를 집중 분석하기 시작한다. 


대통령 취임식 관중 수 비교2009년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좌), 2017년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우)

소스 : CBS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과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을 비교하고, 2009년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군중 수가 더 많았다고 보도한다. 숀 스파이서와 트럼프는 "언론이 의도적으로 트럼프 취임식을 사람이 없어 보이는 각도로 촬영했다"고 주장한다. 언론은 `정보의 자유법(FOIA:Freedom of Information Act)`을 근거로 미국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직접 찍은 사진을 요구하기까지 한다.




2. `여성 행진` Women`s march


Embed from Getty Images




트럼프 취임 다음 날 미국 워싱턴 D.C.를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 일어난 시위다. 시위의 취지는 "여성을 비하하는 발언과 행동을 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어도, 여성 인권을 지키고 증진하려는 일반 시민의 노력은 계속될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성 소수자, 이민자, 인종소수자 등의 인권 문제와 환경 문제도 제기되었다.




3. `여행 금지령` Travel ban
트럼프가 `여행 금지 대통령 행정명령`을 내린다. 


4. `샐리 예이츠 해고` Sally Yates fired


Embed from Getty Images


임시법무장관 샐리 예이츠가 1월 30일 해고당한다. 샐리 예이츠가 트럼프의 `여행 금지령`은 헌법위반이라 그 명령에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2월


1.`마이클 플린 사퇴` Michael Flynn quits


Embed from Getty Images



트럼프의 국가안보보좌관(National Security Adviser) 마이클 플린이 사퇴한다. 플린은 그가 민간인일 당시 주미 러시아 대사관과 통화를 했고, 그 내용을 부통령 마이크 펜스에게 거짓말을 했다고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는 국가안보보좌관에 임명된 지 24일 만에 사퇴한다. 



2. `트럼프 새해 국정 연설` Trump`s speech to Congress


Embed from Getty Images



연설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사회기반시설을 튼튼히 해야 한다,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 우리 지역 사회가 더 안전해져야 한다, 테러리스트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왔다, NAFTA 때문에 미국 제조업 1/4을 잃었다, 중동에 미국 돈을 그만 낭비해야 한다, 회사들이 유급 가족 휴가를 지원하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하며, 여성 건강을 증진해야 한다, 규제(비즈니스, 환경, FDA)를 완화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 법안을 통과해야 한다, 경찰과 보안관을 더 존중해야 한다, 국방비를 미국 역사상 최대로 올리겠다, NATO를 존중한다.

트럼프 전체 연설문은 여기 CNN 링크에 잘 나와 있다.




|3월


1. `세션스 손 뗌` Session recusal


Embed from Getty Images




법무부 장관 제프 세션스가 "트럼프-러시아 스캔들 조사에서 손을 떼겠다"고 발표한다. 세션스가 주미 러시아 대사관과 만남을 의회 인준 청문회에서 거짓말했다는 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트럼프와 세션스의 관계가 급속히 나빠진다.



2. `도청 트윗` Wiretapping tweet

어느 날, 트럼프는 오바마가 트럼프 타워를 도청했다고 트윗한다. 








|4월



1. `스티브 배넌이 국가안전보장회의 참석 자격을 잃는다.` Bannon removed from NSC


Embed from Getty Images





2. `시리아 공습` Syria airstrike
시리아 대통령 바샤르 알아사드가 자국민에게 독가스를 살포했다는 소식에 시리아에 미사일 공격을 한다. 공화당 중도파는 이를 매우 환영한다.




3.`고서치 인준` Gorsuch confirmed


Embed from Getty Images



보수주의 닐 고서치 판사가 미국 연방 대법원 대법관으로 의회의 최종 인준을 받았다. 

2016년 2월, 보수주의 대법관 앤터닌 스캘리아가 갑작스럽게 죽으면서 대법관 자리가 비어있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오바마는 메릭 갈란드판사를 대법관 판사로 임명하지만, 공화당 지도부의 반대로 의회의 최종 인준은 받지 못했다. 




4. `모압(공중폭발 초대형폭탄) 투하 'MOAB(Mother of All Bombs) dropped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ISIS 거둔지에 `모압`을 투하했다. 원자폭탄을 다음으로 미국의 최대의 위력을 가진 폭탄이다. 2003년부터 실험하다가 이번이 처음으로 `모압`을 실전에서 사용한 경우다.




5. `매너포트 외국 로비스트라고 등록하다.` Manafort files as foreign agent


Embed from Getty Images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선거사무장이었던 폴 매너포트가 친러 우크라이나 정치 세력으로부터 몇 년간 돈을 받은 사실이 밝혀져 자진해서 사퇴한 적 있다. 미국 외 세력을 대변하는 로비스트는 외국 로비스트 등록을 해야 한다. 매너포트는 외국 로비스트 등록을 하지 않다가 올해 4월에 한다.



6. "Beautiful chocolate cake"

트럼프가 인터뷰에서 (앞선) 시리아 공습 상황 묘사하는데, 묘사 내용이 화제가 된다. 

"식탁에 앉아있었죠. 방금 막 저녁을 다 먹은 참이었어요. 이제 디저트를 먹을 차례였죠.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초콜릿 케이크 조각을 먹고 있었죠. 중국 주석 시진핑도 그 케이크 잘 드시고 계셨어요. 미국이 이라크에 59개의 미사일을 투하했다는 사실을 그때 시진핑에게 알려드렸습니다."
"I was sitting at the table. We had finished dinner. We`re now having dessert. And we had the most beautiful piece of chocolate cake that you`ve ever seen and President Xi was enjoying it. The United States had just fired 59 missiles heading to Iraq."

미사일은 이라크가 아니라 시리아에 투하되었다.




7.`트럼프 WHCD 불참` Trump snubs WHCD

트럼프가 `백악관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WHCD:White House Correspondent Dinner)`을 불참하기로 했다. WHCD는 워싱턴의 오스카(미국 영화 시상식)로 불리는 화려한 만찬이다.

트럼프는 2011 WHCD에서 망신당한 일이 있다. 



|5월



1.`하원 건강보험 안` House healthcare bill
공화당의 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트럼프케어(오바마케어 폐지 법안)가 이때부터 시도된다.



2. `제임스 코미 해고` James Comey fired


Embed from Getty Images




FBI 국장 제임스 코미는 트럼프-러시아 스캔들을 조사 중이었다. 



3. `트럼프 러시아 사람에게 정보 유출` Trump leaks info to Russians


Embed from Getty Images



트럼프는 주미 러시아 대사를 백악관에 초청하였고, 이때 미국 기밀 정보를 러시아 사람들에게 알려줘서 논란이 된다. ISIS가 아이패드나 노트북 등의 배터리로 폭탄을 터뜨릴 수 있다는 정보다. 

이후, 그 기밀 정보는 이스라엘 정보국 요원 ISIS에 위장잠입해서 알아냈다는 것으로 밝혀진다. 익명의 정보국 요원들은 트럼프가 밝힌 정보를 토대로 ISIS가 정보국 위장잠입 요원을 찾아낼 수 있지 않겠냐는 걱정을 언론에 얘기한다. 미국의 동맹국 이스라엘이 앞으로 기밀 정보를 쉽사리 미국에 알려줄지도 명확지 않아졌다고 얘기한다.




4.`로버트 뮬러 임명` Robert Mueller appointment


Embed from Getty Images



제임스 코미 해고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FBI는 특별검사 로버트 뮬러를 임명한다.




5. "Covfefe"

트럼프가 press coverage를 press covfefe로 오타를 낸다.

트럼프 트윗인터넷 놀림거리가 된다. 트럼프는 covfefe 트윗을 곧 삭제한다.



몇 시간 후, 트럼프는 covfefe가 특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식으로 암시한다.
"누가 "covfefe"의 진짜 의미를 알아낼 수 있을까? 시도해보세요!"






|6월



1. `파리 기후협정 탈퇴` Leaves the Paris Accord
트럼프가 파리 기후협정을 탈퇴한다. 트럼프 자문회에 속했던 테슬라&스페이스X CEO 일론 머스크와 디즈니 CEO 밥 아이거가 항의의 표시로 트럼프 자문회를 탈퇴한다.




2. `제임스 코미 증언` James Comey testimony
제임스 코미가 상원에서 증언한다. "코미 메모"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3. `제프 세션스 증언` Jeff Sessions testimony
법무부 장관 제프 세션스가 세션스-러시아 스캔들을 상원에서 증언한다.




4. `트럼프 미카 트윗` Tump tweets at Mika

트럼프가 유명 송인 미카 브레지즌스키가 "또라이라고, 어느 날 만났는데 얼굴 리프팅 수술로 출혈하고 있었다"라고 트윗한다. 미카브레지즌스키가 트럼프를 방송에서 비판했기 때문이었다.






|7월



1. `트럼프와 푸틴의 만남` Trump and Putin meet
트럼프와 푸틴이 G20에서 처음으로 대면한다.




2. `트럼프 아들 이메일` Don Jr tweets his email
트럼프 아들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자신의 이메일을 트윗한다. 



3. `트럼프 타워 미팅 보도` Trump tower meeting leaks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 변호사와의 미팅 내용이 더 자세히 보도된다.




4. `숀 스파이서 해고` Sean Spicer fired

백악관 대변인 숀 스파이서가 해고된다. 스파이서는 "앤서니 스카라무치가 백악관 홍보국장으로 기용한다면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적 있다. 7월 21일 스카라무치가 백악관 홍보국장으로 임명된다.  스카라무치 별명은 "더 무치(the mooch)"이다.

스카라무치는 라인스 프리버스(대통령 비서실장), 스티브 배넌(대통령 수석 고문) 등에 관해 서슴치 않은 말을 뉴요커 신문에 한다. 이 "서슴치 않은" 뉴요커 기사는 44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읽을 정도로 엄청 화제가 된다. 




5. `트렌즈젠더 군대 금지 조치` Transgender military ban

극우 공화당 의원이 트럼프에게 "트렌즈젠더 군인 수술 비용을 군대가 부담하지 않도록 하자"고 요구한다. 트럼프는 아예 "트렌즈젠더 군인이 군대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하자"고 트윗한다. 


"미국 정부는 절대…."
트럼프가 첫 번째 트윗 이후 두 번째 트윗을 쓰기까지 거의 10분이 걸려서 미 국방성 직원이 트럼프가 북한에 대해 발언을 하는 게 아닌가 걱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6.`라인스 프리버스 해고` Reince Priebus fired

대통령 비서실장 라인스 프리버스가 해고당한다. 프리버스는 공화당 전국 위원회 의장 출신이며, 공화당 중도파다. 2016년 트럼프 "Hollywood Access tape" 이후 트럼프에게 대선에서 하차하라고 요구했었다. 트럼프는 프리버스가 자기편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점을 잊지 않았고, 둘 사이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었다. 트럼프는 공화당 중도파와 함께 일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려 프리버스를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기용했었다.

라인스 프리버스를 해고하자고 주장했던 "더 무치" 스카라무치도 곧 해고당한다. 백악관 홍보국장이 된 지 열흘만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라인스프리버스 다음으로 대통령 비서실장이 된 존 켈리가 "더 무치"를 해고한다.




7. `트럼프케어 부결` Health care bill fails





8. `미치 매코널 투표 지연` Mitch McConnell delays vote
공화당 상원 의원 존 매케인이 왼쪽 눈 혈전 제거 수술을 해야됐다. 매케인 표 없이는 트럼프케어가 통과할 수 없다. 그래서 공화당 상원 지도자 매코널이 트럼프케어(오바마 폐지법안) 투표를 미룬다.


(매코널의 바람대로 매케인은 상원 트럼프케어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단지 매케인이 반대투표를 던졌다는 게 함정.)



|8월



1. `북한` North Korea
김정일이나 트럼프가 무슨 발언이나 행동을 할 때마다 북한이 검색 순위에 뜬다.




2. `샬로츠빌 사태` Charlottesville



3. `스티브 배넌 해고` Bannon fired




4. `트럼프가 일식을 직접 보다` Trump looks at eclipse
일식을 볼 때 반드시 `일식 안경`을 끼고 봐야 눈이 손상되지 않는다. 하지만 트럼프는 안경 없이 맨눈으로 직접 일식을 바라봐서 화제가 된다.




5. `아프가니스탄 파병` Afghanistan troops



6. `조 아르파이오 사면` Pardoning of Joe Arpaio

트럼프 첫 사면이다. 조 아르파이오는 공권력을 남용한 경찰이다. 인종 프로파일링(인종을 기반으로 용의자를 추적하는 수사 기법)을 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2017년 아르파이오는 법정 모독죄를 선고받았는데, 8월 25일 트럼프의 사면을 받는다. 




7. `다카 발표` DACA announcement




트럼프 첫 번째 임기 4년 중, 7/8이 남았다. 이거 정리하는 데만 해도 시간이 꽤 걸렸으니 일 년에 두 번씩 나눠서 정리해야겠다. 올해 말에도 트럼프 상위 검색어를 다시 정리하겠다.


가족과 친구와 나누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