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럼프케어 제정 과정 - Vote-a-rama

트럼프케어가 상원 'Vote-a-rama(투표라마)'에서 '상원 하원 협의회'로 넘어가는 데 실패했다. 상원 공화당 의원 52명 중 50명이 찬성해야 '상원 하원 협의회'로 넘어간다. '스키니케어'가 '투표라마'에서 '상원 하원 협의회'로 넘어갈 것으로 (마지막까지) 모두들 예상했었다. 화요일 '안건 논의 투표'에서 50표를 받았는데, 금요일 새벽 '투표라마'에서는 50표를 못 받을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의원 수잔 콜린스와 리사 머카우스키는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의원 존 매케인의 표는 충격적이었다. 특히 2008년 대선에서 민주당 대표 오바마와 경쟁했던 공화당 대표 존 매케인이 과거 라이벌의 법을 살려준 것이다.


오바마케어의 문제점, 트럼프케어, 트럼프케어가 실패하는 과정은 다음 글 참고하라.

오바마케어 이해하기 - 오바마케어가 트럼프를 당선시킨 이유

 [트럼프 정책] "트럼프케어" 지지율 바닥인 이유와 그래도 계속 추진되는 이유

[트럼프 정책] 트럼프케어 현재까지의 과정 (업데이트)


'스키니케어'가 '투표라마'에서 '상원 하원 협의회'로 넘어갈 것으로 (마지막까지) 모두들 예상했었다. 화요일 '안건 논의 투표'에서 50표를 받았는데, 금요일 새벽 '투표라마'에서는 50표를 못 받을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금요일 새벽 상원 의회당에서 매캐인이 먼저 와있었다. 매캐인가 상원 의회당에 있던 민주당 상원 지도자 척 슈머와 이야기하는데 척 슈머 표정이 눈에 띄게 밝아져서 기자들이 이상한 낌새를 처음 눈치챘다. 원래 15분이 걸릴것이라고 예상했던 '투표라마'가 1시간 넘게 걸리는 것도 이상했다. 부통령 마이크 펜스가 매케인을 찾아와 20분 넘게 이야기를 했다. 트럼프가 마지막으로 매케인에게 전화도 했다.  그러나 매케인은 결국 '스키니케어'에 반대표를 던지며 공화당은 정치적인 승리를 얻지 못한다.



7월 28일 금요일 새벽 1시 29분 상원 의회당 모습이다. 존 매케인이 곧 들어온다. 



리사 머사우키와 수잔 콜린스는 이미 반대표를 던진 상황이었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1

소스 : C-SPAN, Buzzfeed


이때 매케인이 들어온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2

소스 : C-SPAN, Buzzfeed


매케인이 들어오자 민주당 상원 의원 에이미 클로버샤가 동료 민주당 의원 밥 케이시를 옆구리로 툭 친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3

소스 : C-SPAN


2016년 민주당 대선 예비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기대되었던 민주당 의원 엘리자베스 워런도 매케인이 어떻게 투표하나 보려 한다. 2020년에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4

소스 : C-SPAN


2016년 클린턴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쟁을 한 버니 샌더스도 동료 의원 진 섀힌을 친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5

소스 : C-SPAN


매케인이 극적으로 손짓을 한다. 엄지를 밑으로 내린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6

소스 : C-SPAN


매케인의 반대표를 보고 상원 공화당 지도부 매코널은 매케인을 쳐다보지 않는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7

소스 : C-SPAN


몇 민주당 의원은 놀라며 손뼉을 치기 시작한다. 상원 민주당 지도자 척 슈머가 그만두라고 한다. (존 매케인이 공화당원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때 민주당에 박수받는 장면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트럼프케어 부결 과정 8

소스 : C-SPAN


아직 오바마케어를 폐지하려는 시도는 끝나지 않았다고 예상된다. 이미 공화당 의원 린제이 그레이엄이 새로운 법안을 쓴다는 이야기도 있다. 금요일 참패한 공화당 지도부가 언제 다시 오바마케어 폐지 법안을 시도할지는 모른다. 그러나 미국 유권자에게 7년간 오바마케어를 없애야 한다고 없애겠다고 공화당이 약속한 상황에서 공화당은 앞길이 막막하다. 


모든 중동국 내란과 전쟁 원인은 두 나라 -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의 "냉전"

[트럼프 스캔들 정리] 기본 3요소 정리: 이메일 해킹, 마이클 플린, 트럼프 신상조사서


가족과 친구와 나누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