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란이 된 트럼프의 발언

8월 11일 토요일 오후 3시, 트럼프 대통령은 텔레비전 생방송에서 국민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버지니아주 샬로치빌에서 일어나는 지독한 일을 계속 주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쌍방의 증오와 편견, 난폭성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쌍방 모두요."

"We're closely following the terrible events unfolding in Charlottesville, Virginia. We condemn in the strongest possible terms this egregious display of hatred, bigotry and violence, on many sides. On many sides."

처음 듣기에는 별말 아닌 거 같은데 왜 논란이 됐을까?


|트럼프 발언의 배경 : 트럼프가 말한 '아주 지독한 일'은 무엇?

트럼프가 말하는 '아주 지독한 일'은 버지니아주 샬로치빌(Charlottesville)에서 '대안 우파(alt-right)'가 '남부 맹방(Confederate)' 동상 철거에 반대하면서 시작되었다. '남부 맹방'은 1861년 링컨의 노예제 폐지를 반대해 미국 남부 11개 주가 미국 연방에서 탈퇴하고 새로 결성한 남부 (국가) 조직으로, '아메리카 연합국'이라고도 부른다. 1865년 미국 남북전쟁이 북의 승리로 끝나면서 미국 노예제는 정식으로 폐지된다. '남부 맹방'이 해체된 지 150년이 지났지만, 남부 맹방에 참여했던 주에는 여전히 '남부 맹방'의 흔적이 남아있다. 남부 맹방을 이끌었던 리더를 본떠 만든 동상도 있고, 리더의 이름을 딴 공원과 건물이 있다. 심지어 남부 맹방을 상징하는 깃발이 아직 주 건물에 걸려있는 경우도 있다. (많은 남부 백인의 조상이 남부 맹방을 대표하여 남북전쟁에서 전사한 경우가 많아서 그랬던 건지, 나이든 남부 백인은 아직도 백인우월주의 의식이 있어서 그랬던 건지, 150년 동안 흑인은 노예여야 한다는 '남부 맹방' 상징이 그대로 왜 남아있는지 나는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이다. 남부에 흑인도 많이 살고 있는데 말이다) '남부 맹방' 상징은 미국 남북전쟁(1861~1865년) 당시 세워진 것보다 흑인 인권 운동이 시작된 1900년대 초반과 시민 평등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이 이루어진 1950~1960년대에 많이 세워졌다. 다시 말해, 현재 '남부 맹방' 상징 대부분은 남북전쟁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것보다, '흑인 인권 운동'을 반대하는 명확한 목적에서 세워진 거다.


남부 맹방 장군 Robert E. Lee'남부 맹방' 장군 Robert E. Lee 동상 사진이다.

소스 : Ryan Patterson


2017년 2월 샬로치빌 시의회가 샬로치빌에 있는 '남부 맹방' 장군 Robert E. Lee의 동상을 철거하기로 한다. 샬로치빌 지역 고등학생 Zyahna Bryant가 Robert E. Lee의 동상을 철거하자고 샬로치빌 주민 수백 명의 서명을 얻어 청원서도 올린다. 6월에는 샬로치빌 공원 'Lee Park(이장군 공원)'를 'Emancipation Park(해방 공원)'로 바꾼다. 아직 동상 철거가 안 된 이 시점에, '대안 우파'는 이러한 흐름을 막기 위해 8월 12일(토) 'Unite the Right(우익세력을 통일하자)' 시위를 하기로 계획한다. '대안 우파'는 미국 일반 보수주의보다 더 극단적인 우익 세력으로, 백인 우월주의자와 신나치주의(NEO-Nazi)자가 다수다.


'Unite the Right'의 시위는 계획된 날짜 하루 전 8월 11일(금) 저녁서부터 시작되었고, 버지니아는 'open carry state(무기를 들고 다니는 것이 합법)'이기 때문에 시위 양상이 과격해진다. 8월 12일(토) 아침부터 'Unite the Right' 참여자와 'Unite the Right' 반대자가 부딪치기 시작하고, 결국 20살 '대안 우파' 참여자가 차를 '대안 우파' 대자에게 들이박으면서 19명이 다치고 한 여성(Heather Heyer)은 사한다'테러 사건'은 '정치적·종교적·이데올로기적 목적을 위해 사람들을 강압하고 겁을 주는 사건'이다. 따라서 샬로치빌에서 백인 우월주의자 사람을 차로 치어 죽이는 것은 마땅히 '테러 사건'이다. 하지만 트럼프는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샬로치빌 테러 사건 사진8월 12일 오전 19명이 다치고 1명이 사망한다.

소스 : Moses Apostaticus


|항상 한쪽에게 책임을 지우던 트럼프가 양쪽에게 책임을 묻는다는 건 곧, 책임을 묻지 않다는 것.

그동안 트럼프는 'radical Islamic terrorist(과격한 이슬람교 테러리스트)'라는 말을 내뱉지 않은 오바마 대통령을 비난했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radical Islamic terrorist'라는 단어는 이슬람교를 믿는 일반 사람들과 테러를 저지르는 사람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취급하는 것처럼 들리니 그 단어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슬람교 지역 사회의 도움을 얻어 테러리스트를 막아야 하는 상황에 이슬람교도(무슬림)이라고 무조건 테러리스트 취급을 하지 않겠다는 취지다. 오바마와 달리 트럼프는 문제에 이름도 안 붙이고 문제를 해결할 생각을 하냐며, 오바마의 소극적인 자세 때문에 테러 사건이 계속되는 거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테러범이 이슬람교인 경우 즉각적으로 명백하게 반응해왔다. 


미국 샌 버너디노 테러공격 직후 "미국에 들어오는 이슬람교도를 전부 완전히 처단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고, 2016년 6월 올란도 클럽 Pulse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서는 '과격한 이슬람교 테러리스트'에 대한 자기 말이 맞았다며 자기 말대로 강하게 대해야 된다고 트윗한다. 그리고 미국 내 이슬람교(이슬람교) 사원을 감시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트럼프가 백인 우월주의자에게는 굉장히 소극적으로 반응한다. 2017년 6월 영국 런던 교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으로 트럼프의 태도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영국 런던 교 사건에서 테러범이 버스를 몰고 행인을 연속적으로 치어 죽였다는 면에서 샬로치빌 (백인우월주의) 테러 사건이랑 테러 수법도 비슷하다. 샬로치빌 사건에는 양측의 책임을 물은 트럼프가, 영국 런던 교 테러 사건에선 즉각적으로 테러범만 굉장히 규탄한다.


트럼프가 언급조차 안 하는 테러 사건도 있다. 2017년 3월 백인 남성 제임스 잭슨(James Jackson)이 흑인 남자를 죽이려는 목적으로 뉴욕에 가서 66살 흑인 남자를 칼로 찔러 죽였다. 현재 잭슨은 테러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또, 5월 말 백인 남성 제리미 크리스티안(Jeremy Christian)이 오리건 포틀랜드 기차에서 "We need Americans here! (미국에는 미국인이 있어야지!)"라도 말하며 무슬림(이슬람교인) 청소년을 괴롭혔다. 크리스티안의 괴롭힘을 막으려는 두 명의 남성을 크리스티안이 칼로 찔러 죽였다8월 초에는 (아직 잡히지 않은) 테러범이 미네소타 주 이슬람교 사원에 소이탄(화염 폭탄)을 던졌다. 패턴이 있다.


|트럼프 발언에 대한 (비백인우월주의) 사람들의 반응

난리가 난다.


트럼프 뉴욕포스트 반응트럼프가 80년대서부터 꼭 챙겨본다는 뉴욕포스트에서도 트럼프 발언 'MANY SIDES'를 응용한다. 트럼프가 'MANY SIDES'로부터 비난을 받는다고 적는다. 위 사진은 샬로치빌에서 사망한 여성이다.


트럼프 보스턴 글로브 반응보스턴글로브 신문 1면이다.


트럼프 가디언 반응가디언 신문 1면이다.


트럼프 la타임스 반응LA Times에서도 백악관이 트럼프 발언에 대한 비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적는다.


트럼프 NY타임스 반응뉴욕타임스에서도 나치 깃발을 들고 있는 'Alt-Right'의 모습을 보도한다.


트럼프 반대 시위 사람들도 모인다. 워싱턴 백악관 앞 트럼프 발언에 반대하는 시위다.

소스 : Ted Eytan


|트럼프 발언에 대한 (비백인우월주의) 사람들의 반응

'모든 인간이 평등하지 않다'는 사람이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라는 사람을 차로 죽였는데 '쌍방'에게 책임이 있다는 트럼프의 말로 비난이 들끓는다. 공화당 의원들조차 차로 사람을 들이받은 샬로치빌 사건을 테러 사건으로 규정해야 되고, '백인 우월론자'를 집어 규탄해야 된다고 한다.


트럼프 발언에 대한 백인우월주의자의 반응

'쌍방에게 책임이 있다'는 트럼프의 발언 직후, 백인우월주의자 사이트 the Daily Stormer은 트럼프의 발언을 칭찬한다. 대통령으로서 백인 우월주의자를 규탄해야 되지 않겠냐는 질문에 트럼프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그냥 밖으로 나갔으니, 트럼프가 정말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반응한다. (샬로치빌 시위 이후 구글은 구글 서버를 이용하던 the Daily Stormer에게 "고객 정책 위반"으로 서버 제공하기를 거부하기 시작한다)

Trump comments were good. He didn’t attack us. He just said the nation should come together. Nothing specific against us.
He said that we need to study why people are so angry, and implied that there was hate… on both sides!
So he implied the antifa are haters.
There was virtually no counter-signaling of us at all.
He said he loves us all.
Also refused to answer a question about White Nationalists supporting him.
No condemnation at all.
When asked to condemn, he just walked out of the room.
Really, really good.

God bless him.


백인우월주의자들이 트럼프에게 보인 긍정적인 반응은 트럼프 발언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는 데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 :)  


|새로운 트럼프 발언 : 인종차별주의는 '악'이다.

Heather Heyer가 사망한 지 48시간이 지난 시각 트럼프는 다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미국인이라면 백인우월주의에 따르면 안 되고, KKK와 신나치즘 등 백인우월주의 단체를 규탄한다고 밝힌다. 

"To anyone who acted criminally in this weekend's racist violence, you will be held accountable."
"Racism is evil, and those who cause violence in its name are criminals and thugs, including the KKK, neo-Nazis, white supremacists and other hate groups that are repugnant to everything we hold dear as Americans."

"No matter the color of our skin, we all live under the same laws. We all salute the same great flag. We are all made by the same almighty God."


말은 이렇게 했지만 'Alt-Right'의 지지로 대통령이 된 트럼프가 직접 행동으로 백인우월주의를 처단할지는 의문이다. 트럼프가 'Alt-Right'에 숙일수록, 트럼프는 민주당과 중도 공화당, 무소속의 지지를 잃게 될 것이고, 일반 유권자의 지지를 잃은 트럼프는 더더욱 'Alt-Right'에 숙일 수밖에 없다.


(업데이트) 역시 말을 바꾼다. 트럼프타워 新 트럼프 샬러치빌 발언이 논리적으로 잘못된 이유 - 트럼프의 본능

(업데이트) 유수 미국 CEO들이 트럼프 자문회를 떠나기 시작한다. 헤어지는 과정도 깨끗하지 않다.

트럼프 '제조업 자문회' 참여했던 미국 유수 CEO들이 지금 하나둘 떠나는 이유와 과정



언론이 트럼프가 백인 테러범에 관대하다고 엄청 비난하지만 사실 미국 언론도 백인 테러범과 무슬림 테러범을 동등하게 대하지 않는다. "이슬람교도가 아닌 테러범은 이슬람교도 테러범보다 7명을 더 죽여야 이슬람교도 테러범만큼 보도된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우리나라 언론도 외신의 보도에 따라 테러 사건을 보도해주기 때문에 외신과 별로 다를 바 없다. 언론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우리도 어느 정도 편견을 갖고 있겠다. 왜 우리는 "테러범"하면 이슬람교도를 생각하는지, 우리가 가진 편견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에 관한 글 적었다. 뉴스 속 테러범이 다 무슬림(이슬람교인)인 이유


'에너지'에 대한 이해로 파악하는 지구온난화 이유

모든 중동국 내란과 전쟁 원인은 두 나라 -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의 "냉전"

엉뚱하게 시작된 빌 클린턴의 모니카 르윈스키 스캔들 - 페미니스트가 힐러리 클린턴을 등진 이유

[트럼프 스캔들 정리] 기본 3요소 정리: 이메일 해킹, 마이클 플린, 트럼프 신상조사서




가족과 친구와 나누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