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토익점수 990점인증샷.


영어 자격증 업데이트할 일이 생겨 오랜만에 6월 10일 토익 시험을 봤다. 토익 만점 990점 받았다. 내가 영어 공부한 경험과 과거 학생 여럿을 영어 과외로 가르치면서 배운 점을 토대로, 영어 공부 혼자 할 사람에게 추천할 공부법을 정리하겠다.



|당장 높은 토익 점수가 급한 경우


토익 영어 자격증 점수를 당장 올려야 하는 사람과, 영어 실력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사람의 공부방법은 다르다. 영어 자격증 제출 마감이 코앞이라 토익 점수를 올리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다면, 우선 토익이 무엇인가 정확히 파악해보자. 토익 시험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 능력을 측정'하므로,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들이 문제로 출제된다'는 것을 유념하라. 아직 직장 경험이 없는 학생이라면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 이해가 더 어렵다. 나도 고등학생 때는 회사 이메일 시스템을 바꾸는 이메일 등의 지문 상황이 낯설었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토익 듣기와 읽기 내용은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상황에 한정되어있다는 것이다.


토익 지문 내용은 항상 다음과 같은 상황을 다루기 때문에 문제 풀 때 다음 사항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인지하고 들어가면 지문 이해가 쉽고 빠르다. (다음 사항은 토익이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이지만 다들 그냥 지나치는 경향이 있더라)

1) 전문적인 비즈니스: 계약, 협상, 마케팅, 세일즈, 비즈니스 계획, 회의

2) 제조 : 공장 관리, 조립라인, 품질관리

3) 금융과 예산: 은행, 투자, 세금, 회계, 청구

4) 개발: 연구, 제품개발

5) 사무실 임원회의: 위원회의, 편지, 메모, 전화, 팩스, E-mail, 사무 장비와 가구

6) 인사: 구인, 채용, 퇴직, 급여, 승진, 취업 지원과 자기소개

7) 주택&기업 부동산: 건축, 설계서, 구입과 임대, 전기와 가스 서비스

8) 여행: 기차, 비행기, 택시, 버스, 배, 유람선, 티켓, 일정, 역과 공항 안내, 자동차 렌트, 호텔, 예약, 연기와 취소


토익 지문 내용이 낯설다면 토익 문제를 풀 때마다 지문이 위 주제 중 무엇인지 옆에 항상 적어보는 습관을 들여보자. 토익 시험 당일 리딩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


토익 점수를 올리는일 '효율적'인 방법은 토익 기출 문제 풀고, 문장(단어) 외우고, 토익 기출 문제 풀고, 문장 외우고를 무한 반복하는 수밖에 없다. 토익 기출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경우 문장을 통째로 익히자. 독해력과 함께 문법 감각도 잡을 수 있다. 가장 최신 기출 문제부터 시작한다. 우리의 열정과 시간은 항상 끝이 있기 때문이다. :)



|높은 토익 점수는 덤, 영어공부 장기전을 준비하는 경우


가장 인기 있는 (공부) 방법은 드라마다. 인터넷에 "어떤 미드가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냐"는 질문 많이 올라오더라. 하지만 진짜 영어 독학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미드를 봐야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냐"고 질문해야 한다.  미드를 자막 없이 완벽 이해한다면 그냥 지금 가서 시험 보면 된다. 만점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자막 없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글 자막 넣어 미국 드라마를 보면 그냥 드라마 보는 거지, 영어 공부한다는 착각을 하면 안 된다. 영어 자막과 함께 드라마를 보며 드라마 내용을 파악하되, 파악하고 나서 바로 그 의미대로 영작해본다. 그 이후 키보드 왼쪽 버튼을 눌러 실제 영어 대사가 뭐였는지 다시 확인해보고, 그 대사를 머릿속으로 (그리고 가능하다면 입 밖으로) 따라 읽어야 한다. 미드 한 에피소드를 바로바로 넘기면서 본다면, 머릿속에 남는 건 드라마 결말뿐이다. 하지만 인내를 갖고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보면 (시간 대비 효율은 떨어지지만) 리스닝과 리딩(문법과 단어)을 동시에 잡는 재미있는 방법이다.


그럼 어떤 미드가 최선일까?  대사량이 적당히 있고, 일상대화 + 비즈니스적 상황이 많은 게 좋다. (그리고 물론 스토리도 탄탄해야겠다) 그래서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Mad Max : Fury Road)'를 보고 영어 공부하겠다는 말은 순진한 부모님께나 하는 말이겠다. 내가 영어 공부하고 싶다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드라마는 일단 로맨스+법정+가족 드라마 '굿와이프'와 인생 탐구+할리우드 비즈니스 드라마 '보잭 홀스맨'(청불!)이다. (보잭 홀스맨은 시즌 1보다 시즌2, 3가 더 볼만하니 참고 [명언으로 즐기는] 보잭 홀스맨 넷플릭스 미드 추천 gif (스포일러 없음)) 미국 정치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역시 )도 미국 정치 시스템 어느 정도 이해하면 (특히 시즌 2까지) 재미있을 거다. 민주당 하원 부총무(House majority whip. 민주당 의원을 '채찍질'하여 표를 끌어모아 법안을 통과시키는 역할)가 주인공이다.


그리고 의외로 애니메이션이 기본 문법감을 잡는데 최고다. 외국 사람들도 한국어 배울 때 한국 애니메이션을 보는 사람 많다. 한국 사람 중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보다가 일본어를 웬만큼 하는 사람도 나 안다. 영어권 국가 아기들도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들으면서,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영어를 배우기 때문에, 주변 사람 영어 대화를 들을 일 없는 우리는 애니메이션을 보면 되겠다. 애니메이션은 역시 디즈니 픽사 영화가 제일이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단어가 워낙 쉬우니까 오히려 문법 감각을 익히기에는 더 유리하다. 애니메이션도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대사 내용 파악 후 잠깐 멈춰 다시 영어 문장으로 작문해보면 자연스럽게 문법이 머릿속에 남는다.


영어 원서책을 읽는 것도 꼭 필요하다. 단어도 배우고, (문장 속) 문법의 활용도 익히고, 독해 속도도 빨라진다. 아직 원서 책이 어렵다면 봤었던 영화를 책으로 읽어보는 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 '블라인드 사이드' 영화를 보고, '블라인드 사이드' 책을 보는 거다. '블라인드 사이드(The Blind Side)' 저자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작가 마이클 루이스다. 주변 백인 친구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상류층 백인 여성이 불우한 가정의 흑인 남자애를 도와 그 남자애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 실화다. 이야기 내용 자체가 감동적이고, 영화와 책이 완전히 일치하지도 않아서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마이클 루이스의 다른 책도 추천한다. 그의 책 '머니볼(Moneyball)'과 '빅숏(The Big Short)' 모두 영화화되었다. '머니볼'은 독특한 선수 스카우트 이론으로 야구계를 뒤집은 이단아 감독의 이야기고, '빅숏'은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비우량 주택담보대출)를 예측하고 큰돈을 번 투자자들의 이야기다. ('빅숏'은 금융 전문 용어가 많이 나와서 많이 어려울 수 있으니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관심이 있을 경우만 읽는 게 좋겠다. 모기지 사태에 관심 없다면 '빅숏' 읽다가 화낼 가능성이 크다.) 이미 한글 버전으로 읽었던 영어책이 있다면, 그 책을 영어로 읽어보는 것도 좋다. 한글도 그렇듯, 영어 글을 많이 읽다 보면 자연히 영어 독해 속도도 빨라지고 문법 감도 좋아진다.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영어 독학 방법은 팟캐스트 듣기다. 팟캐스트를 아직 모른다면 그냥 디지털 라디오라고 생각하면 된다. 라디오는 라디오 주파수를 수신하는 거리 내에 살아야 들을 수 있지만, 팟캐스트는 어디서나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드라마를 통해 영어 '대사'를 배울 수 있다면) 팟캐스트를 들으면 진정한 영어 '대화'를 들을 수 있다. 팟캐스트 진행자끼리 대화를 하거나, 청자에게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팟캐스트 종류도 무척 다양한데, 나는 팟캐스트 정말 많이 듣는다. 영어 공부 목적을 떠나 그냥 재미있는 게 많다. 일상생활과 비즈니스에 관한 것도 듣고, 뉴스, 사회, 테크(스타트업),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두루 듣는다. 워낙 좋아하는 팟캐스트가 많아서 소개하고 싶은 것도 많다. 그래서 팟캐스트 추천 글은 앞으로 따로 올리겠다. 일단 팟캐스트 앱을 이용해서 영어 팟캐스트 이리저리 뒤적여보다 자기가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거에 도전해봐라. 아이폰이라면 (이미 설치되어있는) 애플 팟캐스트 앱을 사용하면 되고, 안드로이드라면 나는 'Player FM' 앱을 추천한다. 그럼 다음 글까지 안녕!


다음 글에서 영어독학 앱을 소개했다[영어독학 무료 앱 추천] 실력테스트 영어 수준에 따라, 완전기초서부터 심화까지!


가족과 친구와 나누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