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르코스 타이틀



나르코스는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와 그를 쫓는 두 명의 DEA(마약단속국) 이야기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나르코스(narcos)' 는 마약상을 칭하는 속어로, 스페인어 'narcotraficante'에서 따온거다. 넷플릭스에서 2015년 2016년 시즌 1, 2를 방영했고, 시즌 3, 4도 제작에 들어갔다고 기사에 떴다. 하우스 오브 카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과 마찬가지로, 넷플릭스가 직접 돈을 들여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다. 참고로 나르코스는 청불이다.



내가 나르코스에 처음 관심 갖게 된 이유는 페드로 파스칼(Pedro Pascal) 때문이다. ㅋㅋㅋㅋㅋ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에서 오베린 마르텔 왕자로 나왔는다. 너무 멋있었다. 



페드로 파스칼 Pedro Pascal

소스 : Gage Skidmore



알고 보니 홈랜드에도, 맨탈리스트에도 단역으로 나왔었는데, 내 눈은 애꾸였다. 보면서도 그를 놓쳤다. 워낙 무명이어서 왕좌의 게임 제작자 부인이랑 친한 친구한테 부탁해서 오디션을 땄다고 한다. 페드로 파스칼은 하비에르 페냐(Javier Pena)로 나온다. 콜롬비아에서 일하는 미국 마약단속국 요원이다. 그가 미국에서 새로 콜롬비아로 온 스티브 머피 요원과 같이 일하게 된다.




보이드 홀브룩 Boyd Holbrook

소스 : larry-411




스티브 머피 요원은 배우 보이드 홀브룩(Boyd Holbrook)이 맡았는데……. 이 남자도 엄청 매력있다ㅋㅋㅋㅋ 영화 로건(Logan)에서 홀브룩이 엄청 나쁜 놈으로 나오는데, 나는 그냥 그가 멋져만 보였다…. :) 내 취향이 이상한 건가? 나르코스에서는 똑똑하고 열정적인 마약단속국 요원으로 나온다. 드라마 해설자 역할도 하는데 재치도 넘치며 목소리도 좋다. 해설자 역할을 맡아서 명언도 많다. 


요즘 최첨단 범죄물을 보다가, 콜롬비아 1989년 당시 수사하는 거 보는 재미가 있다. 수사국 기술도 후진데, 마약상 기술도 후지다. 다들 후지니까 어떻게 될지 감이 안 와서 요즘을 배경으로 하는 범죄물보다 더 스릴이 넘쳤다. 


머피 : 요즘 미국 정부는 너가 말하는 거 다 들을 수 있지. 너가 어디에 있는지, 누구랑 말하는지, 누구랑 자는지까지도. 너가 핸드폰이나 컴퓨터 키기만 하면 끝장 볼 수 있지. 하지만 1989년 콜롬비아에서는 그런 게 쉽지 않았어. 우선, 인터넷이 없었다. 핸드폰도 없었다. 그나마 가장 좋았던 게 위성 전화기였고, 위성 전화 내용을 엿들으려면 위성 전화 위에서 직접 날면서 내용을 따와야 했지. 게다가 엄청난 부자들만 위성 전화기를 사용했지. 우리에게는 운 좋게도, 나르코스는 누구보다도 부자였다.


DEA 지원이 시원찮아도 머피와 페냐는 파블로 조직 연관자들을 어떻게 한명 한명 찾아낸다.


머피 : 검은 수염. 파블로 수석 회계사이자 비밀수호자. 그가 구치소에 감금되자 파블로 마약 제국에 관해 이야기했어. 하루에 6천만달러를 벌어들였대. 파블로가 제너럴 모터스보다 큰 거야.


6천만달러는 대략 600억원이다. 파블로가 하루에 600억원을 버는 거다. 제너럴 모터스는 자동차 회사다. 지금은 많이 밀려났지만, 그 당시에는 애플 같이 돈을 찍어내는 회사였다. 


부자 파블로의 정신세계는 이렇다:


나는 부자가 아니야. 돈이 많은, 가난한 사람이야.


보통 영어에서 풀네임이 나오는 경우는 엄마 아빠가 자식을 혼낼때 자식 풀네임을 부른다. 
파블로는 남을 혼낼때 자기 풀네임을 말한다.


"I am Pablo Emilio Escobar Gaviria."



파블로 에스코바르 소스: 넷플릭스 나르코스

소스 : 넷플릭스




파블로는 야망이 넘친다.


나는 좋은 사람 되기 싫어. 나는 끝내주는 사람 될 거야.


진실이 너무 말도 안 돼서 믿어지지 않을 때 있지? 그럴 땐 거짓말을 하면 되는 거야.


마약 비즈니스의 특성상 파블로는 현금으로 돈을 받는다. 사촌 구스타보 가비리아는 돈이 너무 많아 걱정이다. 


파블로 : (현금이 쌓여있는 걸 보고) 너가 말하던 '문제'가 이거야?
가비리아 : 사람들 눈이 많아, 파블로. 다른 사람들이 조그만 사업가 두 명이 어떻게 갑자기 이렇게 많은 현금을 얻었나 의문을 품어.
파블로 : …. 그냥 돈 세척해. 정당히 얻은 돈으로 보이게끔 그냥 만들면 되잖아. 알 카포네처럼.
가비리아 : 알 카포네?
파블로 : 알 카포네.
가비리아 : 파블로 너 바보냐? 알 카포네는 말이 안 되는 예잖아.
파블로 : 왜?
가비리아 알 카포네는 이렇게 많은 현금이 없었어.


(알 카포네는 엄청 유명한 미국 폭력조직 두목이다. 미국 금주령 시대에 활동했고, 미드 보드워크 엠파이어에 나온다)


그래서 파블로는 자기 마약 영역에서 돈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대부분 가난하다)에게 돈을 기부하기 시작한다. 이로 대중들 사이에 마음이 넓은 자선사업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다.


머피 : 너의 돈을 숨길 창의적인 방법이 동날 때, 그때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줄 때지.


머피 : 너가 가난한 나라에서, 가난한 도시에서, 가난한 가족에게서 태어났다고 상상해봐. 그리고 28살이 되었는데 너한테 돈이 너무 많아서 돈이 얼마 있는지도 모른다고 상상해봐. 너 뭐할 거 같아? 너, 꿈을 이루는 거지.


마약돌이 파블로는 꿈에 부풀었다.


파블로 : 너가 이제 일상업무를 담당해라.
구스타보 : 너 뭐하려고.
파블로 : 콜럼비아 해방.


그래서 선거에 나가기도 한다.


머피 : 여느 정치인처럼, 파블로도 많은 공약을 내세웠다. 다른 점이 있다면 파블로는 그의 공약을 시행할 사람과 돈이 있었던 거다.


파블로가 콜롬비아 대통령에게 딜을 제시하기도 한다.



세사르 가비리아 콜롬비아 대통령과 훌리오 아얄라 정치인 소스: 넷플릭스 나르코스왼쪽 가비리아 대통령, 오른쪽 아얄라 법무부 차관

소스 : 넷플릭스




세사르 가비리아(콜롬비아 대통령) : 지금 우리 악마와 거래를 하려고 하는 거야?
훌리오 아얄라(정치인) : 당신은 꽤 전부터 불지옥이 된 나라의 대통령입니다. 불지옥에서 누구랑 거래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대통령이 말하는 악마는 레벨이 매우 높다.


머피 : 파블로 에스코바르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받은 M-19 게릴라들은 법원에 쳐들어가 대법원을 점령했지. 100명이 넘는 인질을 잡고, 수많은 요구를 했다. 부를 재분배해라, 불평등과 독재를 끝내라…. 하지만 모두 그냥 지껄여는 소리였을 뿐이었다. 군대가 게릴라들을 공격했다. 무자비한 살육 속 수십 명의 사람들이 죽었다. 대법원 판사들 절반도 죽었다. 대부분의 M-19는 죽었다. 몇몇은 도망쳤지. 60만 페이지가 넘는 에스코바르 부정 증거가 담긴 방에 불을 지피고선 말이지. 그를 재판한 모든 증거가 재가 되었다. 미국에서는 마피아가 증인이 법정에서 증언하지 못하게 증인을 소리소문없이 사라지게 하지. 콜롬비아에서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법정을 사라지게 했다.


대통령의 정치 레벨도 매우 높다.


머피 : 대통령이 파블로의 요구를 들어주는 건 정치적 자살 행위였다. 그래서 그는 정치인으로서의 특기를 발휘했다. 질질 끈 거다. 비행기를 계속 띄우면서 위성 전화를 딸 수 있길 신에게 빌었다.


미국 DEA 요원 머피와 페냐가 잘생겼다고 모든 일이 순탄하지 않다.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 콜롬비아 대통령이 남자다)


콜롬비아 대통령 : 너희 정부 조사에 나왔어. 작년 미국에서 코카인 660톤이 소비되었다고. 우리 땅 와서 이러지 말고 너희 나라에 신경 좀 쓴다면, 우리 모두에게 이득일 거야.


하지만 머피와 페냐는 마약상을 근절하기 위해 뛰어다닌다.


머피 : 그 세상에서 높은 자리에 있다는 건, 너가 너의 적을 죽였다는 걸 뜻한다. 때로는, 너의 파트너도.


머피 : 그 당시에는 인간 뇌에 코카인이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몰랐던 때였다. 별로 알진 못했지만, 꽤 센 놈이라는 건 알았지. 코카인은 뇌 쾌락 중추를 지배해버려. 생쥐는 물 대신, 음식 대신, 코카인을 선택하다. 잠 대신, 섹스 대신, 그리고 삶 대신에 코카인을 고르지. 인간 뇌는 설치류 뇌랑은 많이 다르지만, 코카인에 대한 반응은 똑같다.


드라마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갈등도 물론 나온다. 부부간 갈등이다.


코니 머피 : 스티브, 나 그냥 집에 가고 싶어.
스티브 머피 : 여기가 집이야.


잘생긴 머피가 더 똑똑해진다.


머피 : 내가 콜롬비아에서 배운 게 하나 있다면, '선'이 되는 행동이 어떻게 보면 '악'이고, '악'이 되는 행동이 어떻게 보면 '선'이다.


머피 : 누군가를 죽여버리면, 그들을 죽인 순간 너는 너의 모든 영향력을 잃는 거다. 근데 너가 누군가의 아이들을 납치하지? 너는 그들이 아이들을 되찾기 위해 무슨 짓을 하는지 놀랄 거다.



머피와 페냐 요원 소스: 넷플릭스 나르코스

소스 : 넷플릭스




페냐 : 나쁜 놈들을 잡으려면 가끔 나쁜 짓을 해야 할 때가 있다.
머피 : 그리고 나쁜 놈들을 이용해서 좋은 일을 해내기도 하지.


잘생긴 머피를 적으로 두면 안 되겠다. 집요한 남자다.


머피 : 경찰들이 자주 쓰는 말이 있다. 나쁜 놈들은 항상 운이 좋아야 한다. 좋은 놈들은 한 번만 운이 좋으면 된다.


머피 : 파블로는 그당시 800채가 넘는 집과 대농원을 소유했다. 그를 위해 죽을 각오를 한 수십 명의 암살자가 그를 보호했다. 그를 위해 일하는 경찰도 있었다. 하지만 그를 위해 일하지 않는 경찰도 있었다.


머피 : 에스코바르 집 800채가 넘어도 어느 곳도 '집'이 아니었다. 우리가 그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아니면 그를 잡을 때까지, 아니면 그를 죽일 때까지 그를 쫓을 테니까. 지금부터 아무 곳도 안심할 수 없을 거다.


마약상과 마약단속국의 전쟁은 파블로가 돈이 너무 많아 앓던 골머리를 해결해준다.


머피 : 전쟁의 다른 특징은…. 돈벌이에 안 좋은 거다.


파블로도 끈질기다. 


파블로 : 전쟁하는 이유는 평화를 얻기 위해서다.


파블로 : 내가 법무부 차관 그 애송이를 상대하다니. 이 나라 법과 정의는 똥 같으니까, 그는 똥무부 차관이다.


치열한 쫓고 쫓기가 끊이지 않는다. 머피와 페냐가 승리를 거두었다가, 파블로가 승리를 거두었다가, 계속 된다. 시즌 1과 시즌 2 모두 에피소드 10개씩이다. 시즌 3가 2017년에 새로 방영될 예정이니 어서 보는게 좋겠다!


[워터게이트 영화 추천] 데이비드 핀처가 명작이라 꼽은 영화 '모두 대통령의 사람들'

 크리스토퍼 놀란 <덩케르크> IMAX로 볼까? IMAX라고 다 똑같은게 아닌 이유

성격테스트 말고 '시간 개성' 테스트 해보자! 행복해지는 시간관 알아보기


가족과 친구와 나누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